9th International Biology Olympiad 1998
July 19 - July 26 1998 in Kiel / Germany
Practical Test. 5.2.4 Laboratory 4 : Ethologically orienta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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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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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 번호 |
실험 시험에서 여러분은 생물학의 기본적인 방법, 과정, 기술을 알고 이용할 수 있음을 보여야 한다. 4가지 실험으로 구성된 4가지 복합문제에서 이를 보여야 한다.
1. 실험 : 분류-형태 실험
2. 실험 : 생리 실험
3. 실험 : 유전-미생물 실험
4. 실험 : 행동 실험
각각의 실험에 70분씩 배당되어 있다. 70분이 지난 다음에는 다음 실험으로 넘어가야 한다. 각각의 실험의 보조자가 과제와 힌트를 배부해 줄 것이다. 각 실험에서 최대 35-40점을 획득 할 수 있다.
시험을 잘 치르세요.
소개문 :
이 실험에서는 행동학에 관한 질문이 중심이 된다. 행동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서 특정 용어와 실험 과정을 사용하여야 하고, 또한 가설의 통계적 증명을 하여야 한다.
어떤 순서로 일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 자료(성, 이름, 국가, 코드번호)를 앞 장의 빈칸에 적어 넣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문의사항이 있을 시에는 실험 보조자에게 질문하십시오.
과제 : 유인원류의 손의 기능으로서 인간의 세 손가락으로 쥐기, 핀셋으로 쥐기, 도구로 쥐기의 실험적 조사.
소개문 :
유인원류의 진화 과정에서 쥐는(잡는) 손이 운동뿐만 아니라 물체의 조작에 사용될 수 있도록 발달하였다. 따라서 손, 눈, 뇌의 분화된 조화가 필요하다.
손을 조작하여 아주 작은 먹이를 쥐거나 쪼개는 능력은 단위시간당, 이물질이 없게 충분한 먹이 에너지를 획득하는 데 특히 중요하다(미세 조정된 운동기능).
필요한 장비와 대상물은 실험대 위에 있다. : 페트리 접시 2개, 핀셋 1개, 모래(체로 친), 해바라기 씨 20개, 스톱 워치. 무게를 달기 위한 정밀저울도 있다.
과제:
4(1) 한쪽 손의 엄지와 집게 손가락을 움직였을 때, 서로 닿는 부분은 어디인가? [2점]
○ 엄지의 안쪽과 집게의 바깥쪽
○ 엄지의 바깥쪽과 집게의 안쪽
○ 엄지의 바깥쪽과 집게의 바깥쪽
○ 엄지의 안쪽과 집게의 안쪽
4(2) 이러한 조화가 가능한 이유는? [2점]
○ 학습에 의해
○ 개체발생적 성숙에 의해
○ 골격의 형성에 의해
○ 신경적 결정에 의해
○ 굴근과 신근에 의해
4(4) 세 손가락 집기, 두 손가락 집기(핀셋 집기), 도구로 집기의 조사 : 모래가 담긴 페트리 접시 Ⅰ에 해바라기 종자 20개를 편평하게 서로 닿지 않도록 펼쳐놓는다. [29점]
4(4a) 엄지, 집게, 중지 세 손가락을 동시에 움직여(세 손가락으로 집기) 종자 한 개씩 쥔다. 종자를 하나씩 집어서 20개 모두를 비어 있는 페트리 접시 Ⅱ로 옮긴다. 스톱 워치를 이용하여 소요된 시간(예를 들어 0:49분)을 측정한다. 접시 Ⅰ의 모래를 평평하게 만든 후, 핀셋을 이용하여 접시 Ⅱ에서 접시 Ⅰ로 모든 종자를 옮기고 세 손가락으로 집는 동안 접시 Ⅱ에서 이동한 모래의 무게를 (여과지 위의 모래를 mg 단위로) 측정한다. 위 실험을 10번 반복하여 모든 데이터를 적고 아래의 표에 결과를 채우시오. [5점]
4(4b) 엄지와 검게만(핀셋 집기로 불림) 이용하여 평평하게 만든 모래에서 종자를 집는다. 과제(4a)의 과정을 반복한다. 실험을 10번 반복하여 종자 이동시간과 이동한 모래의 양을 측정하고 아래에 있는 표에 데이터를 써 넣으시오. [5점]
4(4c) (4a)에 기술된 바와 같이 다음 실험을 준비하시오. 그러나 이번에는 핀셋을 사용하여 종자를 집어야 한다(도구로 집기). 실험을 10번 반복하고, 소요된 시간과 모래의 양을 측정하여, 아래에 있는 표에 결과를 적어 넣으시오. [5점]
4(4d) 종자와 함께 이동한 모래의 양이 (평균적으로) 가장 적은 실험에 X 표를 하시오. [4점]
○ |
(4a) (세손가락 집기)에서 가장 적은 모래 이동 |
○ |
(4b) (핀셋 집기)에서 가장 적은 모래의 이동 |
○ |
(4c) (도구로 집기)에서 가장 적은 모래의 이동 |
4(4e) 실험 (4a)에서 (4c)까지에서 이동한 모래의 양과 소요된 시간에 대해 10번 반복한 측정치의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구하시오. 아래에 있는 표에 결과를 써넣고 이동한 모래 양의 유의도를 t-검정법로 결정하시오. 어느 쌍에서 차이가 유의하고 유의하지 않은지 X표를 하시오(t-test 공식은 부록에 있음). [10점]
실험 a 대 실험 b |
○ |
유의함 |
○ |
유의하지 않음 |
실험 a 대 실험 c |
○ |
유의함 |
○ |
유의하지 않음 |
실험 b 대 실험 c |
○ |
유의함 |
○ |
유의하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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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a |
실험 b |
실험 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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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번호 |
시간(초) |
모래무게(mg) |
시간(초) |
모래무게(mg) |
시간(초) |
모래무게(mg)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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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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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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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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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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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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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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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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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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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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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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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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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편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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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1.) 실험 a : 실험 b(모래)
t = ; p =
(2.) 실험 a : 실험 c(모래)
t = ; p =
(3.) 실험 b : 실험 c(모래)
t = ; p =
실험 시험의 부록 - 행동 실험
일련의 두 측정치간 평균의 차이를 검정. 세 실험의 결과(모래의 양, mg단위)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가를 검정하여야 한다.
자유도
(1.) 실험 a : 실험 b
(2.) 실험 a : 실험 c
(3.) 실험 b : 실험 c
t-표 (t에 대한 확률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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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에 대한 확률 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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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
0.05 |
0.01 |
0.001 |
18 |
2.10 |
2.88 |
3.9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