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ctical Test. 1999-07-06
Laboratory 4 : Behaviour
질문 (1)~(4)
실험 시험에 대한 일반적 안내
실험 시험에서는 생물 실험에 필요한 기본적인 방법, 과정, 기술을 알고 있는지, 그리고 실험 목적에 알맞게 이런 것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질문할 것이다. 이 시험에서는 네 영역의 다른 실험에 대한 일련의 질문들이 제시될 것이다.
실험 1 : 미생물학
실험 2 : 유전학과 조직학
실험 3 : 형태학과 생리학
실험 4 : 행동
각 영역의 실험 시험에는 70분씩이 주어진다. 각 영역의 실험 시험에서는 최대 26-50점까지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실험 시험에서는 총 150점을 받을 수 있다. 일부 과제에서 정답과 함께 오답을 쓴 경우에는, 정답만 쓴 경우보다 더 낮은 점수를 받게 된다.
실험4(행동)에 대한 안내
실험 4에서는 관상용 열대어인 거피(guppies)를 가지고 성적 선택(sexual selection)에 관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하며 분석할 것이다. 성적 선택에는 2종류의 주된 유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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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의 |
일반적 결과 |
성간의 선택 |
한쪽 성(보통은 암컷)에 속하는 개체는 다른 성에 속하는 개체 중에서 선택적으로 짝을 찾는다. |
수컷은 진화 결과로 암컷을 유인하는데 사용되는 눈에 두드러진 장식용 부분을 가진다. |
성내의 선택 |
한쪽 성(보통은 수컷)에 속하는 개체는 짝지을 기회를 얻기 위해 싸움을 하지만, 다른 성은 선택의 기회를 갖지 못하고 승리자와 짝짓기를 한다. |
수컷은 진화 결과로 투쟁 능력과 투쟁용 도구를 갖게 되고, 경쟁자를 위협하는데 사용되는 신호적 특징을 갖게 된다. |
거피의 많은 변종을 보면 수컷은 크고 색이 화려한 꼬리지느러미를 갖는다. 이러한 형질은 인간의 교잡에 의해 더욱 두드러지게 되었지만, 이러한 교잡의 근거는 야생 거피들 사이에 존재하는 자연적인 변이이다. 특별히 큰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거피를 작은 꼬리지느러미를 갖는 거피와 비교하면 성적인 선택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큰 꼬리지느러미가 어떻게 유리한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큰 꼬리지느러미는
◆ 장식용 부분으로서 암컷을 유혹하는 신호로 작용할 수 있다.
◆ 수컷을 위협하는데 사용되는 전투능력의 신호가 될 수 있다.
또는 두 가지 모두가 해당될 수 있고, 두 가지 모두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다.
여기서의 과제는 성간 선택으로 인해 수컷의 일부가 큰 꼬리지느러미를 갖는다고 설명하는 가설을 검증하는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실제로 짝짓기가 일어나기를 기다린다면 너무 긴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행동연구자들이 종종 사용하는 간단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즉, 각 개체는 짝짓기를 원하는 개체 가까이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려 하고, 짝짓기 하기를 덜 원하는 개체 근처에서는 더 적은 시간을 보내려한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여러분은 자신이 선택하는 바에 따라 암컷 거피, 작은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수컷 거피, 큰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수컷 거피, 그리고 바닥에 선을 그어 같은 크기의 3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에 비커가 하나씩 들어 있는 어항을 가지게 된다.
이 실험의 모든 질문에서는 정답 항목(또는 적절한 빈 칸)에 X표로 답을 한다.
실제로 실험 활동을 수행하기 전에 (1)~(4)번 질문에 답을 해야만 한다. 이 질문에 답을 하고 나서는 조교에게 답을 제시한다. 그러면 조교는 나머지 질문을 줄 것이고, 그 후에 실험 활동을 시작한다.
(1) 다음의 예상 중에서 어느 것이 옳은가?
성간 선택이 수컷으로 하여금 큰 꼬리지느러미를 갖는 것을 유리하게 만든다면
A. |
암컷은 작은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수컷과 짝짓기를 선호할 것이다. |
B. |
암컷은 큰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수컷과 짝짓기하기를 선호할 것이다. |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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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컷은 큰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수컷이나 작은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수컷 중 어느 것에 대해서도 선호도를 보이지 않는다. |
(2) 성간 선택이 숫컷으로 하여금 큰 꼬리지느러미를 갖는데 유리하게 만들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다음에 제시된 실험 설계 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적절한가? 각 실험 설계는 위의 어항 그림으로 제시되어 있다. 실험 설계된 것 중의 어느 하나를 검정하기 위해서는 물고기의 행동이 2, 3, 4, 5분 후에 기록되어야만 한다.
실험설계 A |
실험설계 B |
실험설계 C |
실험설계 D |
실험설계 E |
실험설계 F |
실험설계 G |
실험설계 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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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전 연구에 의하면 암컷 거피는 진한 붉은색과 오렌지색을 띠는 수컷을 좋아한다고 보고 된 바 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런 사실은 자신의 관찰 결과에 대한 해석에 영향를 미칠 수 있는가?
A. |
그렇다. 작은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수컷이 보다 붉은 색과 오렌지색을 띤다면, 암컷이 수컷을 좋아하게 만드는 특징이 큰 꼬리지느러미인지 아니면 붉은색/오렌지색인지를 말하기 어렵다. |
B. |
그렇다. 큰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수컷이 보다 붉은색과 오렌지색을 띈다면, 암컷이 수컷을 좋아하게 만드는 특징이 큰 꼬리지느러미인지 아니면 붉은색/오렌지색인지를 말하기 어렵다. |
C. |
그렇다. 암컷이 수컷에 비해 보다 붉은색과 오렌지색을 띈다면, 암컷이 수컷을 좋아하게 만드는 특징이 큰 꼬리지느러미인지 아니면 붉은색/오렌지색인지를 말하기 어렵다. |
D. |
아니다. 암컷 선택에 대한 수컷의 꼬리지느러미 크기의 효과에 대한 나의 결과해석은 암컷에 의해서 선호되는 다른 특징들에 의해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다. |
(4) 한 세트의 물고기를 이용한 실험을 마치고 나서, 그 물고기를 원래 들어있던 상자에 다시 넣어 다른 물고기들과 섞이도록 해야 하는가? 아니면 이 물고기들을 다른 상자에 넣어 실험에 사용한 물고기와 사용하지 않은 것들을 구분해야 하는가?
A. |
물고기들을 다시 넣어 다른 물고기들과 섞이도록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이용 가능한 물고기들을 가지고 임의 조합을 만들어 반복 실험을 할 수 있다. |
B. |
이미 실험에 사용한 물고기들을 분리하고, 각 반복 실험에서 새로운 물고기를 사용함으로써 각 반복 실험은 독립적인 관찰이다. |
C. |
암컷 물고기는 원래 상자에 넣어 다른 암컷과 섞이게 하지만, 실험에 사용한 수컷은 분리하고, 각 반복 실험에서 새로운 수컷을 사용한다. |
실험을 수행하기 전에 조교에게 답을 제출한다. 그러면 조교는 당신에게 나머지 문제를 줄 것이다.
질문 (5)~(9)
이제 실험을 수행하자. 실험은 다음과 같이 수행되어야 한다. 아래에 제시된 검증 실험 계획표에 실험 결과를 채워 넣어라. 이때 적절한 빈칸에 X표를 한다.
* 검증 실험을 할 어항에 암컷 한 마리를 넣는다. 작은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수컷 한 마리를 한쪽의 비커에 넣고 큰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수컷 한 마리를 다른 쪽 비커에 넣는다. 중간에 놓인 비커는 비워 놓는다.
* 물고기를 관찰한다. 2,3,4,5 분 후에 암컷이 수컷이 들어있는 양쪽 중의 어느 한 부분에 있는지 아니면 빈 비커가 있는 가운데 부분에 있는지를 기록한다.
* 두 종류의 수컷 중에서 어느 것의 색깔이 진한 붉은색과 오렌지색을 띄는 지를 기록한다.
* 검증 실험에 사용한 물고기를 분리된 상자에 넣고, 실험에 사용하지 않은 물고기로 반복 실험을 한다.
* 반복 실험을 할 때에는 큰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수컷을 왼쪽 비커와 오른쪽 비커에 번갈아 넣는다.
* 시간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반복 실험을 5번만 수행한다.
* 다음 쪽의 검증 실험 계획표에 실험 결과를 채워라. 이때 적절한 빈칸에 X표를 한다.
검증 실험 :
반 복 수 |
수컷 |
어느 수컷이 가장 진한 붉은 색과 오렌지 색을 띠는가? |
어느 쪽 비커에 넣었는가? |
암컷의 위치(어항속의 어느 부분에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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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후 |
3분후 |
4분후 |
5분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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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
오른쪽 |
왼쪽 |
중간 |
오른쪽 |
왼쪽 |
중간 |
오른쪽 |
왼쪽 |
중간 |
오른쪽 |
왼쪽 |
중간 |
오른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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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큰 꼬리지느러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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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꼬리지느러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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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큰 꼬리지느러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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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꼬리지느러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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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큰 꼬리지느러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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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꼬리지느러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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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큰 꼬리지느러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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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꼬리지느러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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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큰 꼬리지느러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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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꼬리지느러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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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번의 반복 실험을 수행한 후에 (5)~(9)번 질문에 답하라.
이 실험에서는, 통계적 계산을 하는 대신에 실험 결과에서 나타나는 경향성이 제안하는 바, 즉, 더 많은 반복 실험을 해서 같은 결과를 얻었다면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는가를 해석한다. 5번의 반복 실험을 끝내고 (5)~(9)번의 질문에 답하라.
(5) 암컷은 작은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수컷을 좋아했는가? 아니면 큰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수컷을 좋아했는가?
A. |
큰 꼬리지느러미 |
B. |
어느 것도 좋아하지 않았다. |
C. |
작은 꼬리지느러미 |
(6) 암컷은 보다 진한 붉은 색과 오렌지색을 띈 수컷을 색이 연한 수컷보다 선호했는가? 아니면 그 반대인가?
A. |
암컷은 보다 진한 붉은색/ 오렌지색을 띈 수컷을 좋아했다. |
B. |
수컷의 붉은색과 오렌지색이 진하고 연함에 대해 선호도를 보인다는 어떤 증거도 나타나지 않았다. |
C. |
암컷은 연한 붉은색/ 오렌지색을 띈 수컷을 선호했다. |
(7) 당신이 관찰한 경향성이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다면,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는가?
A. |
실험 결과는 큰 꼬리지느러미가 수컷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든다는 가설을 지지한다. |
B. |
실험 결과는 붉은색과 오렌지색이 수컷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든다는 가설을 지지한다. |
C. |
실험 결과는 꼬리지느러미의 크기나 붉은색/ 오렌지색 중의 어느 하나, 또는 두 가지 모두가 수컷을 매력적으로 만든다는 가설을 지지하지만, 이 두 가지 특징 중의 어느 것이 중요한지를 보여주지는 않는다. |
D. |
실험 결과는 이러한 가설들 중의 어느 것도 지지하지 않는다. |
(8) 이 실험에서는 여러 마리의 수컷과 암컷을 이용했다. 모든 반복 실험에서 같은 두 마리의 수컷을 사용하고, 반복 실험마다 암컷만을 바꾼다면 실험에 필요한 거피의 수는 감소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당신의 실험 결과 해석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겠는가?
A. |
대부분의 암컷이 두 수컷 중의 똑같은 어느 하나에 대해 선호도를 보일 거라고 생각할 수는 없다. 따라서 그런 실험으로부터 어떤 결론도 내릴 수 없다. |
B. |
대부분의 암컷이 두 수컷 중의 어느 하나에 대해 선호도를 보일 수는 있지만 이것이 수컷의 꼬리지느러미 크기 때문인지, 아니면 그 밖의 다른 것 때문인지를 말할 수는 없다. |
C. |
대부분의 암컷이 큰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수컷에 대해 선호도를 보일 수 있다. 이것은 암컷이 짝을 선택할 때 꼬리지느러미 크기가 중요한 특성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나는 암컷이 어느 수컷을 좋아하는지를 확인하기 전에 각 암컷에게 보다 긴 시간을 주고 선택하도록 해야만 할 것이다. |
D. |
이것은 실험 결과나 실험에 대한 해석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
(9) 처음에 제시한 지시사항에 의하면, 성간 선택은 한 쪽 성에 속한 개체가 다른 쪽 성에 속한 개체들 중에서 자신의 짝을 선택할 때 이루어진다. 그리고 성내의 선택은 한쪽 성에 속한 개체들이 다른 성에 속한 개체와 짝짓기를 하기 위해 서로 싸우거나 위협할 때 이루어진다. 오늘 수행하는 실험은 꼬리지느러미의 크기가 성간 선택에서 중요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거피 수컷이 큰 꼬리지느러미를 가지는 이유를 성내의 선택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실험을 수행하고자 한다면, 다음 중 어떤 실험 계획이 가장 적절한가?
A. |
두 마리의 암컷 거피를 한 어항에 넣는다. 어항에서 길이가 짧은 한쪽에서 암컷들이 두 종류의 수컷 거피의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때 한 수컷은 큰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작은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것이다. 암컷들 중의 어느 것이 수컷들의 필름 영상에 가장 가까이 있는지 확인한다. |
B. |
다른 크기의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수컷 두 마리를 한 어항에 넣는다. 어항에서 길이가 짧은 한쪽 면에서 수컷들이 암컷 거피 한 마리의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수컷 중의 어느 것이 암컷의 필름 영상에 가장 가까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
C. |
두 마리의 암컷 거피를 한 어항에 넣는다. 어항에서 길이가 짧은 한 쪽에서 암컷들이 두 종류의 수컷 거피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이 때 수컷 중 하나는 큰 꼬리지느러미를 갖고 다른 하나는 작은 꼬리지느러미를 갖는다. 암컷들이 필름 영상의 어느 수컷에 가장 가까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
D. |
한 마리의 암컷 거피를 한 어항에 넣는다. 어항에서 길이가 짧은 한 쪽에서 암컷이 두 종류의 수컷 거피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수컷 중의 하나는 큰 꼬리지느러미를 갖고 다른 하나는 작은 꼬리지느러미를 갖는다. 암컷이 필름 영상의 어느 수컷에 가장 가까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