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oratory 2 : Animal anatomy and morphology

실험 2 : 동물 해부 및 형태

<서론>

 해부할 곤충은 바퀴벌레인데, 이는 곤충강, 바퀴벌레목, 바퀴과, 이질바퀴속에 속한다. 이 바퀴벌레는 잘 알려져있는 종이다. 어떤 도시에서는 이 바퀴벌레가 거의 모든 건물에 침입해 살고 있다. 이 바퀴벌레는 야행성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들의 개체수를 실제보다 매우 적게 어림하는 경향이 있다. 이 바퀴벌레는 지저분한 장소의 표식으로 종종 여겨지는데, 병원처럼 매우 깨끗한 환경에서도 많이 발견될 수 있다. 이 바퀴벌레의 증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은 기후인데, 여름의 고온 다습한 기후를 바퀴벌레가 가장 좋아한다.

<준비물>

 바퀴벌레, 해부접시(해부칼, 핀셋, 해부 가위 포함), 곤충핀 20개, 8개의 색깔있는 곤충핀(1번부터 8번 까지: 1번=붉은색, 2번=청색, 3번=오렌지색, 4번=검은색, 5번=노란색, 6번=녹색, 7번=흰색, 8번=분홍색), 슬라이드 글라스 및 커버글라스, 해부현미경 및 조명, 물


조작과정:

1. 해부접시에 물을 1.5cm 깊이가 되도록 채운다.

2. 바퀴벌레를 해부접시에 올바른 방법으로 고착시킨다. 해부는 현미경 관찰하에서 진행될 수 있다. 해부 가위를 이용하여 항문에서부터 자르기 시작하여, 양쪽 측면으로 각각 잘라나가고, 앞가슴 가까운 곳까지 자른다.


3. 자른 것은 등쪽 부분을 들어 밑부분에서 잘라버린다.(5점)


4. 소화관을 몸으로부터 끄집어내어 길게 펼치되, 몸에서 잘라내지는 않는다. 색깔있는 곤충핀을 이용하여 소화관의 각 부분에 다음 순서로 꽂는다.

1번 곤충핀(붉은색)을 모이주머니에, (5점)

2번 곤충핀(청색)을 모래주머니에, (5점)

3번 곤충핀(오렌지색)을 맹장에, (5점)

4번 곤충핀(검은색)을 중장에, (5점)

5번 곤충핀(노란색)을 말피기관에, (5점)

6번 곤충핀(녹색)을 후장(항문함)에, (5점)

7번 곤충핀(흰색)을 신경삭에, (5점)

8번 곤충핀(분홍색)을 지방체에 꽂는다. (5점)


5. 숨관 하나를 잘라내어 물방울을 떨어뜨리고 프레파라트를 얇게 준비한 후, 현미경하에 놓고 초점을 맞춘다. (5점)


 해부는 40분 이내에 끝내야 한다. 해부는 조교에 의해 점검을 받는다. 해부를 끝내면 손을 들어 조교를 부른다. 조교와 수험생은 평가서에 서명을 해야 한다. 재평가는 교수에 의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