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oratory 4 : Ethology

실험 4 : 동물 행동


여기서 곤충, 새, 포유류의 행동에 관한 6개 비디오를 순서대로 두 번씩 보여 줄 것이다.


다음과 같이 진행하시오.


첫째, 6 문항과 관련한 비디오을 차례대로 보시오.

둘째, 관련된 질문을 읽으시오.

셋째, 다시 한번 비디오를 차례대로 보시오.

넷째, 물음에 대한 정답을 답안지에 적으시오.




6개의 필름에 대한 질문


1. 나비 번데기 : 이런 종들의 나비 번데기는 초록색이거나 갈색이다. 둘 다 형태가 자연 환경(나무들)에서는 잘 안보인다.


A. 나비 번데기 색깔은 애벌레가 변태되기 전에 살았던 잎의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B. 나비 번데기 색깔은 애벌레가 변태되기 전에 살았던 작은 가지의 색깔에 의해 결정된다.

C. A와 B가 모두 맞다.

D. A와 B가 모두 틀리다.



2. 개미의 길선택 : 두 개의 비디오를 차례로 본다. 첫 번째 비디오에서 개미집과 먹이를 연결하는 다리가 ‘긴 길’과 ‘짧은 길’을 함께 가지고 있다.  두 번째 비디오의 앞부분에서는 ‘짧은 길’을 없애고 ‘긴 길’만 남겨둔다. 그러나 비디오의 뒷부분에는 ‘긴 길’로 개미가 많이 왕래하고 있는 상황에서 ‘짧은 길’을 다시 설치하여 ‘긴 길’과 ‘짧은 길’을 선택하는 것을 보았다.


A. 개미들은 무작위적으로 길을 선택한다.

B. 개미들을 목적지까지의 거리를 추정할 수 있으며 더 짧은 길을 기억할 수 있다.

C. 길 선택은 전에 각 길을 따라 갔었던 개미의 수에 따라 정해진다.

D. 개미들은 분비물질로 표지하지 않은 길을 절대로 가지 않는다.





3. 꿀벌의 춤 : 비디오에서 꽃가루를 묻힌 꿀벌은 동료들을 먹이 있는 곳으로 불러 모으기 위해서 춤을 춘다. 꿀벌의 춤은 다른 벌에게 먹이를 찾기 위해 가야할 방향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A. 태양에서 오른쪽으로 45도 방향

B. 태양에서 왼쪽으로 135도 방향

C. 벌통에서 남서쪽 지역

D. 벌통에서 북동쪽 지역



4. 젖소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 비디오는 5개의 실험조건에서 먹이를 주는 젖소 사이게 우세관계를 보여준다. 다음의 주장 중에서 맞는 것은?


A. 시각적 자극이 우세한 위치를 얻는데 필요하다.

B. 우세한 젖소는 실험조건에 상관없이 자신의 우세함을 보여준다.

C. 우세한 젖소들 간의 머리를 부딪치는 싸움없이는 나타나지 않는다.

D. A, B, C 주장 모두 틀렸다.


5. 양에서 나타나는 모성애 행동 : 세 개의 비디오를 먼저 보시오.

 첫 번째 비디오는 분만 직후에 어미 양과 새끼 양의 행동을 보여준다. 두 번째 비디오는 분만 직후 어미양이 돌보기 전에 새끼 양을 씻어주는 것이다. 이때 어미양은 한번도 새끼 양을 돌 본 적이 없는 양이다. 세 번째 비디오는 새끼 양을 분만 직후 씻은 다음 전에 양을 돌본 경험이 있는 다른 양에게 주었다.


A. 젖먹이 양을 받아들이는 데는 분만 후 어미 양이 새끼 양을 돌볼 수 있는 기회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B. 어미 양은 전에 핥아 줌으로써 표시한 새끼 양을 더 잘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C. 씻는 것은 모든 냄새를 없애주므로 새끼 양을 받아들이는 행동을 저해한다.

D. A, B, C 모두 정답이다.


6. 황제펭귄 : 4개의 비디오를 본다.


1) 알을 낳고 알을 수컷에게 가져다주는 비디오

2) 모여든 수컷들이 알을 품는 비디오

3) 암컷이 수컷들에게 합류하고 새끼들을 그들에게 가져다준다.

4) 새끼들을 기르는 장소로 모은다.


A. 수컷만이 새끼들을 돌본다.

B. 암컷만이 새끼들을 돌본다.

C. 암컷과 수컷이 알을 품는 것이 비슷하다.

D. 암컷, 수컷 모두 새끼를 돌보지만 그들 사이에 일의 분담이 있다.